어디에서나 바로가기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주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1 키이고, 부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2 키이고, 본문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3 키입니다. 알트 키 플러스 J 키는 일반모드와 텍스트모드로 전환합니다.

현재위치
  1. HOME
  2. >초보운전가이드
  3. > 차량관리안내

본문 영역

내 차 수명 늘리는 4가지 주요 자동차 필터는? 상세보기

작성자: 관리자 조회: 838


사람의 '코'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온갖 먼지와 유해 물질을 여과시켜 몸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. 자동차 또한 공기와 연료를 주입시켜 운행하기 때문에 내부의 마모를 방지하고 차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'필터'가 필요하다. 4가지 자동차 필터의 종류 및 기능을 소개한다.  
 
▲오일필터  
엔진오일의 불순물을 여과해 깨끗한 오일을 만들어준다. 오일필터는 대체로 엔진오일의 권장 교체 주기(제조사 및 차종, 운전 습관 및 상황 등에 따라 상이)에 맞춰 함께 점검해 엔진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.  
↑ 사진제공: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  
▲에어필터(에어크리너)  
에어필터(에어크리너)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불순물을 여과해 완전연소를 돕는 기능을 한다. 제때 교체하지 않을 경우 먼지 누적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. 에어필터는 오일필터와 마찬가지로 엔진오일 교체주기에 맞춰 점검하는 것이 좋다.  
 
▲연료필터  
오일필터와 혼동하기 쉬운 연료필터는 가솔린 및 디젤 엔진으로 들어가는 연료의 불순물이 엔진 실린더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. 평균적으로 3만~4만㎞당 교체하는 것이 좋다. 특히 디젤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가솔린보다 교체 시기가 짧고, 그 기간을 넘길 경우 효율이 떨어지고 엔진 소음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.  
 
 ▲캐빈필터(에어컨필터)  
'꽃가루 필터'라고도 알려진 에어컨 필터의 공식 명칭은 캐빈필터다. 차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를 여과하는 필터로 봄철 황사와 꽃가루,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운전자와 탑승자를 보호해준다. 운전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적어도 1년 또는1만5천㎞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. 

등록일:
목록
070-8800-8106